명언 종교와 신앙
  • 인간은 본래 강하고 현명하며 명랑하고 따뜻하다. 종교적 믿음은 이러한 품성을 발달시키는 힘이다. 신앙의 목적은 인간을 현명하게 만드는 데 있다.
    종교와 신앙
  • ‘종교가 인간을 강하게 하는가 약하게 하는가, 선하게 하는가 악하게 하는가, 현명하게 하는가 어리석게 하는가?’ 불교를 포함한 모든 종교에 던져야 할 질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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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1세기 종교는 사람들이 ‘자립할 수 있도록’ 그리고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스스로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혜를 선사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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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종교는 그 쓰임에 따라 파괴적인 힘이 될 수 있다. 인간을 화합시켜야 할 종교가 오히려 종교를 악용하는 자들에 의해 분열과 대립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이보다 더 안타까운 일은 없다. 종교는 인간을 위해 존재한다. 종교를 위해 인간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21세기 종교의 근본적인 지침이 바로 여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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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법화경은 종교의 비인간화와 현실에서 벗어나려는 종교의 경향성에 저항해야 한다고, 그리고 종교의 주요 초점을 인간으로 확고히 되돌려야 한다고 가르친다. 종교가 인간으로부터 멀어질 때, 종교는 단지 인간을 조종하는 수단에 그치고 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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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불법은 사회와 동떨어져 존재하지 않는다. 사회 속에서 나타난다. 사회 속에서 불법의 지혜를 역동적으로 적용해야만 한다. 세상과 격리되어 종교의 세계에 갇혀있는 종교는 이미 죽은 종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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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금 가장 서둘러야 할 일은 현대 과학이 이루어낸 관점을 포함하여 인간과 사회의 모든 측면을 아우르는 신앙과 이성의 새로운 결합이다. 신념 없는 이성과 비이성적 광신주의에 의해 뿔뿔이 해체된 인간사회 전체를 복권하기 위해, 현대 문명이 맞닥뜨린 가장 큰 어려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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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불법의 중심에는 인간이 있다. 마음의 중요성과 생명의 소중함에 초점을 맞춘 불법은 모든 사람들에게 내재된 불성을 일으켜 나타낼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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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지혜는 자신의 삶은 물론 타인의 삶까지도 향상시킬 수 있게 해주는 깨우침이자 통찰력이다. 남에게 괴로움을 유발하는 지식은 결코 지혜라 할 수 없다. 오늘날의 비뚤어진 사회는 ‘전체인 지혜’를 ‘단편적인 지식’과 혼동하는 데서 기인한다. 또한 진실한 신앙심과 맹목적 믿음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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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불법은 가까이에 있다. 지금 여기에 일상생활 속에 존재한다. 인간 존재의 내면에 그리고 사회 속에 자리하고 있다. 불법을 인생과 현실에서 멀리 떨어진 세계에 있는 것처럼 보여주는 행위는 기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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