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언 원인과 결과
  • 인생의 목적은 무엇인가? 죽음 이후의 생명은 어떻게 되는가? 지금 아무리 막강한 힘과 권력을 행사하고 있더라도, 죽음 앞에서는 모두 무의미해진다. 결국에는 ‘어떻게 살아왔는가’이다. 그리고 자신의 판단과 행동의 결과를 받아들여야 하는 쪽은 그 누구도 아닌 바로 자신이다. 생명의 엄격한 인과의 법칙을 이해하는 사람은 반드시 자신의 삶의 방식을 바로잡게 되어있다.
    원인과 결과
  • 불법에서는 만물은 유전(流轉)한다고 설한다. 모든 것이 끝없이 변화한다는 뜻이다. 문제는 수동적으로 변화를 받아들이고 변화에 휩쓸릴 것인가 아니면 자발능동적으로 긍정적인 변화를 창조할 것인가이다.
    원인과 결과
  • 과거의 인(因)을 알고자 한다면 현재의 과(果)를 보라. 그렇다면 미래의 과는 현재의 인에서 비롯된다. 중요한 것은 언제나 현재다. 지금 이 순간 무엇을 하는가에 의해 미래가 결정된다. 과거의 인이 미래를 결정하지는 않는다. 니치렌 불법에서는 과거에 어떤 숙업의 인을 만들었다 해도 현재의 인으로 빛나는 미래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한다.
    원인과 결과
  • 불법에서 카르마 즉 숙업을 설하는 목적은 어떻게 하면 그 숙업을 전환할 수 있는가를 밝히기 위해서다. 숙명을 바꾸는 방법을 명확히 밝히지 않으면서 숙명론만을 논하면 불법을 잘못 해석하는 것이다. 그러한 가르침은 운명이라는 족쇄에 사람을 얽매이게 한다.
    원인과 결과
  • 과거에 파묻혀 있어서는 안 된다. 지금까지의 결과로 인해 망설일 필요도 없다. 중요한 것은 ‘지금 미래를 위해 어떤 씨앗을 심고 있는가’이다.
    원인과 결과
  • ‘음덕이 있으면 양보가 있다’ 불법의 관점에서 보면 자신이 한 행동의 과(果)를 피할 수 없다. 그 행동이 좋거나 나쁘거나 과(果)를 반드시 받게 되어있다. 따라서 위선적일 필요도 가식적일 필요도 없다.
    원인과 결과
  • 불법에서는 ‘현재와 미래가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과거에 사로잡혀서는 안 된다. 미래를 향해 앞으로 나아가는 쪽이 훨씬 더 건설적이다. 오늘의 노력과 인내를 통해 빛나는 영광의 미래를 쟁취해야 한다.
    원인과 결과
  • 근본적으로 자신의 운명은 자신이 책임져야 한다. 어찌 보면 유전자나 환경에 의해 운명이 미리 정해진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중요한 것은 지금 이 순간부터 ‘어떻게 성장하고’ ‘어떻게 자신의 환경을 바꾸는가’이다. 불법은 이렇게 굉장한 변혁의 힘을 논한다. 영원한 청춘과 활력의 원천은 바로 그 투쟁 속에 있다.
    원인과 결과
  • “현재 어떤 인(因)을 쌓고 있는가? “어떤 행동을 취하고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이 곧 미래를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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