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
지구혁명을 향한 도전
지구의 미래와 인류의 평화를 위해
지속가능한 사회를 어떻게 구축할 것인가?

평화의 행동을 관철하는 불교철학자와
로마클럽 전 공동회장인 환경학자가 종횡으로 펼치는 대담집

지구혁명을 향한 도전
인간과 환경을 말하다

지구환경 보호와 지속가능한 사회 건설을 위한 불교철학자와 환경학자의 적극적이고 거침없는 제언. 외부의 자원은 유한하지만 인간 내부의 부(富)는 무한하다. 이를 이끌어 내는 것이 인간혁명이며, 지구혁명은 이러한 인간혁명에서 비롯된다. 유한한 자원을 서로 빼앗고 전부 고갈시킬 듯 탐욕에 사로잡힌 현대 사회의 흐름을 지적하며, 이를 바꾸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인간의 내적인 정신혁명, 즉 인간혁명을 꼽는다. 나아가 인간혁명이 개인 차원에서 그치지 않고, 사회 저변으로 확대되도록 도덕적 기풍의 확립도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오늘날 지구적 규모로 확대되는 환경파괴의 저류에 숨어 있는 인간의 탐욕을 지적하면서 인간과 자연의 일체, 일상에서 충족함을 느끼는 삶의 방식, 자원낭비형 사회에서 순환가능형 사회로의 전환, 시민사회의 감시 등을 제안하는 책이다.


목차
1장 로마클럽의 경고와 현대의 위기
2장 전쟁과 핵무기 없는 세계로
3장 저탄소·순환형 사회로의 전환
4장 진정으로 ‘풍요한 사회’를 찾아서
5장 원자력에 의존하지 않는 에너지 정책
6장 환경윤리를 기르는 교육의 힘
7장 인간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삼는 경제
8장 환경의 세기를 구축할 정신적 연대


책 속에서

P. 38
이기적인 행동이 개인뿐 아니라 모든 인류, 나아가 모든 생물의 장기적인 이익과 일치하도록, 정치가 경제활동의 틀을 수정해야 합니다.
P. 39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모두가 같은 지구에 살고 있다는 이웃의식과 함께 미래 사회에 책임을 진다는 발상이 필요합니다. 개인이나 자국이 타인 및 타국과 공존공영해 간다는 가치관을 공유해야 합니다.
P. 94
재생에너지로 이행하는 일이 어렵다면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는 방향이 더 중요해집니다.
P. 98
지속가능한 미래는 지구적 규모의 변혁이 수반되지 않으면 실현될 수 없습니다.
P. 109
충족감은 탐욕의 정반대에 있습니다. 충족감은 성숙한 문명의 필수요소입니다. 사람들은 낭비에 중점을 두는 삶의 방식이 아니어도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P. 132
과학의 본질은 진리탐구에 있으며, 진리탐구의 성과는 상업적 이익뿐만 아니라 공공의 이익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P. 133
환경파괴 등을 막기 위해서는 자연이 얼마나 위험에 처해 있는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공개되고, 법적·제도적 정비도 진전되어야 합니다. 또 일부의 사람들만이 아니라 시민사회에 의한 감시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P. 175
대량생산·대량소비·대량폐기라는 자원낭비형 사회에서 지속가능한 사회로 방향을 틀어야 합니다. 동시에 그 흐름을 계승하고 가속시켜 나갈 젊은 세대를 육성하는 일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P. 194
영구평화 확립 및 자연과 공생하고 풍요로운 생태계를 지키기 위해 지속가능한 지구사회를 건설하는 일은 21세기를 사는 우리가 책임감을 갖고 길을 열어야 하는 가장 중요한 과제입니다.
P. 229
군사적 성과나 경제규모로 국가의 위대함을 자랑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행복을 실감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야말로 정치를 담당한 자들의 우선적인 책무가 되어야 하지 않을까요?